원물오름/감낭오름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광리 산 41
원물오름은 안덕면 동광리에 위치한 해발 458.5미터의 말굽형 모양의 기생화산입니다. 원물이란 교통요지인 동광오거리 인근의 역촌에 있는 국영여관인 원 근처의 샘물인 원물이라는 유래와 대정 원님이 제주목을 다녀오다 이곳에서 물을 마시고 갈증을 풀었다 하여 원물오름이라고 한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원물오름은 인근의 안덕충혼묘지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차: 서귀포시 안덕면 동광리 382
연잎으로 푸르른 연못을 오른편으로 바라보며 지나다 조그만 진입로가 나오면 그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오름들과 달리 진입로가 소박하네요.^^
원물오름은 사방에 막힘이 없어 서귀포 방향과 남송이오름, 저지오름 등 한경면 방향으로도 탁 트인 조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원물오름의 남쪽 방향 정상둘레길을 돌아서 감낭오름 쪽으로 진입합니다. 원물오름 남쪽으로 돌아가는 길은 다소 좁고 풀들이 무성한 구간도 있으니, 등산 스틱을 소지하시고 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비포장도로를 만나면 남쪽방향으로 진입하여야합니다.
원물오름 남측 정상에서 동쪽방향으로 능선을 따라 내려오시면 감낭오름으로 진입하시게 됩니다. 단,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위에 자그만 숲길을 지나서 만나는 4~5미터 폭의 비포장 차도에서 남쪽방향으로 진입하여 30여 미터 내려오시다가 좌측 감낭오름 등반로 쪽으로 가셔야 합니다. 감낭오름은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는 편이고 안내 표지판도 없어서 길을 잃기 십상입니다. 저는 비포장도로 북쪽방변으로 잘못 진입하여 아래 사진과 같은 곳에서 엄청 헤매다가 길도 없는 숲 속을 헤치고 올라갔습니다. 감낭오름이 낮은 오름이어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꽤 고생했습니다.
힘들게 정상을 올랐고 그래도 산방산이 탁 트이게 펼쳐진 경치는 좋더군요.
길을 내려오시면 남쪽으로 쭈욱 따라오시다가 정면에 원물오름 언덕이 시작될 즈음에 좌측방향으로 내려오는 길이 있습니다. 내려오시다 보면 원물오름 올라가시던 등반로를 만나게 되니 등반로를 따라 하산하시면 됩니다.
원물오름은 동광육거리 인근에 소재한 오름으로 근처에 영어교육도시 주민들이 자주 찾는다고 합니다. 크게 높지 않아 15분 정도면 올라갈 수 있는 오름이지만 탁 트인 전경에 속이 뻥 뚫리는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전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물오름만 가기에는 거리가 짧아 좀 더 긴 트래킹을 원하시는 분들은 감낭오름까지 같이 다녀오셔도 좋겠지만 관광객들이나 혼자 등반하시는 분들은 길 찾기에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원물오름만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98) 제주길치 - YouTube
'제주오름 > 제주서귀포남쪽오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오름》 대병악오름 소병악오름 6월에 가장 아름다운 병악오름 수국길 (2) | 2024.06.20 |
---|